2007년 9월 22일 토요일

[scrap] 시스템 관리자가 되려면


출처 : 코리아인터넷닷컴, a 2001년 02월 12일
저자 : d_i_d


시스템 관리자가 되려면 (1) : 시스템 관리자의 자세

필자는 시스템 관리자로 일하고 있다. 이 분야에서 먼저 일한 사람으로서 시스템 관리자가 되고 싶은 많은 사람들에게 몇 가지 조언을 하고 싶다.

시스템 관리자의 법칙 :

1. 모든 것을 알아야 한다.

2. 만일 모든 것을 알 수 없다면, 필요한 정보를 어디서 얻을 수 있는지 알아야 한다.

- 필자는 항상 많은 책들을 손 닿기 쉬운 곳에 두며 월급날마다 새로운 책을 산다. 이제부터라도 자신만의 도서관을 만들기 시작해야 한다. 그렇게 모으는 책들의 일부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소용없는 것이 되기도 하겠지만, 대부분의 책들은 그렇지 않다.

3. 필요한 정보를 찾을 수 없다면, 해답을 찾기 위해서 기꺼이 시간을 투자하라.

4. 어떤 것이 되었든 간에 항상 기술 관련 서적을 가지고 다니도록 하라!!

-차를 타고 가는 도중 꽉 막혀 있으면, 가지고 있는 책을 읽도록 하라. 화장실에 앉아 있을 때도 책을 읽어라. 필자는 하루에 적어도 3시간 동안은 기술에 관련된 글을 읽는다. 아무리 많이 읽어도 충분히 읽었다고 할 수 없다.

5. 여러분이 모르는 것을 알고 있는 사람들과 친분 관계를 쌓도록 하라.

- 필자에게 필요하지는 않지만 다른 친구들에게 필요한 해결책을 게시판에 올리는 경우가 많다. 서버 관련된 내용을 다루는 웹사이트를 통하면 친구들을 사귈 수 있다.

시스템 관리자가 되려면 (2) : 반드시 갖추어야 할 기술과 지식

1. TCP/IP와 관련된 서비스들과 프로그램들. DNS, SMTP, UDP, HTTP, FTP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. 이들에 대해서 모든 것을 알아야 할 필요는 없지만 필요한 정보를 어디서 얻을 수 있는지는 알아야 한다. 시스템 관리자의 법칙 2번째를 보도록 하라.

-시스템 관리자는 TCP/IP가 실행되는 컴퓨터를 다루기 때문에 이에 대한 지식은 매우 중요하다. 다른 시스템 관리자의 일을 인수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지만, 만일 누군가 추가적인 서비스를 요구한다면 TCP/IP에 대한 지식이 반드시 필요하다.

2. 아마도 가장 중요한 사항이 될 것인데, 가능한 많은 운영 체제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. Solaris, Linux, IRIX, HP UX를 포함하는 것은 물론, Windows까지도 알아야 한다.

-이렇게 함으로써 여러분의 몸값을 높일 수 있다. 또한 여러 가지 운영 체제에 대해서 알게 되면, 하고자 하는 작업에 가장 알맞은 운영 체제를 고른다든지 할 때 보다 많은 해결 방안을 내놓을 수 있게 된다. 리눅스가 항상 최상의 해답은 아니다. 모든 것은 그것 자체의 작은 흠을 가지고 있다. Solaris는 리눅스와 약간은 다르게 작동하며, HP-UX 등도 그렇다. 가능한 많은 것을 알려고 노력하고 위의 황금률 2번째를 명심하라.

3. 네트워킹, 개념과 하드웨어

- 이것까지 알아야 하는 이유는, 중소 기업에서 일해야 할 경우, 여러분에게 네트워크에 대한 해결까지 기대할 것이기 때문이다. 필자는 라우터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데도, 적어도 내가 원하는 대로 작동하도록 라우터를 설정할 수는 있다.

필자는 스위치, 패치 패널, 방화벽(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모두)를 운용할 수 있다. 혹시 전문가 아니냐고? 나는 전혀 전문가가 아니다! 하지만 적어도 네트워크에 관련된 것으로 내가 해야 하는 일이라면 파고 들 수 있다. 여러분이 지원하고 있는 많은 사람들은 여러분이 모든 것을 알고 있기를 기대한다. 그들의 기대를 저버리지 않도록 노력하라.

4. 백업 시스템과 테크닉

- 나도 안다. 이것이 얼마나 지루한가에 대해서는 나도 동의한다. 하지만 시스템 관리자의 업무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. 백업하는 방법, 가장 좋은 백업 방법 등에 관한 것을 알아 놓도록 하라.

5. 문서 작성 능력

- 유별나게 뛰어난 문서 작성 능력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다. 그저 잘 할 수 있으면 된다. 시스템 관리자로서 하는 모든 작업은 문서화될 필요가 있다. 언제 어디서 무슨 일이 일어날 지 모르기 때문이다. 만일 내게 문제가 생긴다면, 다른 시스템 관리자가 들어와서 내가 했던 일을 배워야 할 것이다. 또한 여러분의 상사와 관리자들은 이렇게 문서화하는 것을 무척이나 좋아한다. 정작 문서화된 것의 내용은 전혀 알지도 못하면서도 말이다!

6. 부당한 처사에도 관대히 용서할 수 있는 태도

-이것은 시스템 사용자를 대할 때 필요한 것이다. 사용자들은 이런 태도를 전혀 가지고 있지 않다고 생각하면 맞을 것이다. 여러분 또는 여러분의 상사는 이런 태도를 항상 가지고 있어야 할 것이다. 뭔가 잘못되었을 때, 모든 비난의 화살은 여러분을 향하게 된다. 이런 사실을 알고 감수하도록 하라.

7. 컴퓨터 하드웨어

-SCSI 및 IDE/EIDE 등의 하드 디스크를 추가하는 방법을 알도록 하라. 다시 말하지만, 여러분이 이런 모든 일을 알고 있다고 다른 사람들이 기대할 것이기 때문이다.

8. 스크립팅 언어

-필자는 bash와 perl을 알고 있다. 리눅스에서는 bash가 쓰이고, 또 필자가 다루고 있는 많은 기계가 리눅스이기 때문이며, perl은 이식성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. 사실, perl이 매우 뛰어나기 때문에 bash 스크립트를 작성하는 대신에 perl로 작성해서 마무리하는 경우가 많다.

9. 보안 문제

-어떤 서비스와 프로그램들이 취약한지, 그렇다면 취약성을 보완하기 위해서 어떻게 바꾸고 설정하며 패치를 할 것인지 알아야 한다.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