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07년 4월 29일 일요일

[Kubuntu] root 로그인 활성화하기

Kubuntu를 처음 접했을 때 가장 황당했던 부분이 바로 root로 로그인이 안된다는 점이었다. 이미 설치과정에서 root password를 묻지 않는 점도 이상했었지만 그 당시에는 이런 이유때문이었다는 것을 바로 감지할 수는 없었다.

Windows Vista의 UAC처럼 그 취지는 이해하지만 default로 이렇게 지정해 놓은 것은 상당히 곤란한 일이다.

예전의 Linux관련 책들에는 대부분 설치완료 후 첫 Login은 root로 하는 것에 대한 부분이 있었는데 옛이야기가 되어 버렸다.

root가 비활성화되어 있으면 그만큼 Hacking하기는 쉽지 않다는 것과 sudo를 가지고 할 수 없는 일은 없다는 점은 인정하지만 너무 불편하다.

CentOS 5의 경우는 default로 run level이 3으로 지정되어 있고 만약에 run level 5로 부팅하면 root Login이 허용되지 않는다.

이 조치는 역시나 불편함이 있지만 나름대로 상당히 합리적이다.

또한 run level 3에서 root로 로그인하고 startx하면 root계정에서 x-window 화면을 얻을 수 있기때문에 그다지 불평할만한 것은 아니다.

서론이 길었는데 기본 설정이 저렇게 되어있다하여 root계정을 사용하는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다. 사실은 아주 간단하다.

우선 root password를 설정한다.
$ sudo passwd root

그리고 /etc/kde3/kdm/kdmrc 이 file을 수정하면 된다.
$ sudo vi /etc/kde3/kdm/kdmrc

고쳐야 할 부분은 AllowRootLogin 항목이다.
false로 되어있는 것을 true로 바꾸어 준다.

수정된 문서를 저장하고 나면, 로그아웃한 다음 root로 Login할 수 있다.
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